배민 커넥트를 하며, 늦은 밤 따끈한 우동으로 속을 달래면서 문득 아주 어릴적부터 먹어온 김밥천국 창업을 하면, 왠만해서는 망하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직장을 다니며 부업을 하며, 언제나 꿈꾸고 있는 창업에 대한 꿈. 언젠간 실행할 꿈이지만 어떤 업종으로 언제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행하게 될지는 아직 막막하다. 본 포스팅에서 김밥천국 창업에 대해 알아보며, 내가 이 창업을 해서 성공할 수 있을지를 의식의 흐름대로 한 번 차근차근 생각해나가보도록 한다.
우선 김밥천국의 개설 조건이다. 외식업에 관심이 있으면서 소규모 창업을 원하는 사람이나 업종 전환 등을 이유로 리모델링을 원하는 사람이, 소비가 빈번히 일어날 상권에서 10평 이상의 면적으로 전국 중, 소도지 지역에서 창업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위 캡처본의 '가맹점 가능면적'과 '가맹점 입점 가능지역'은 카테고리와 내용이 서로 바뀐 듯 하다.
구체적인 창업지원 정책은 다음과 같다.
상권분석을 하고, 체인점 개설 교육을 하고, 오픈 이벤트와 영업지원을 하는 순서로 이뤄진다고 한다. 분석도 해주고, 교육도 이뤄지고, 정기적으로 순회도 하고, 전반적인 사후 관리도 이뤄질테니 음식은 할 줄 알지만 음식 관련 사업을 해보지 못한 사람들은 프랜차이즈의 도움을 얻어 창업을 하는 편이 훨씬 편리하다고 느껴진다. 그럼 가장 궁금한, 창업비용은 어떤 수준인지 알아보자.
10평 기준
500 + 150 + 170*10+ a + 400 + 200 + 150 + 3.5 = 약 3,100만원 + a, 냉장고, 집기 등의 가격을 고려했을 때 4000만원 언저리의 창업비용이라고 생각된다. 로열티가 없는 것이 인상적이다. 시공 또한 직접 시공을 하거나 업체를 부르는 것 까지 선택사항이라고 한다.
15평 기준
500 + 150 + 170*10 + a + 400 + 300 + 200 + 3.5= 약 3250만원 + a, 가구와 오픈 판촉 및 홍보물에서 기본적인 창업비가 차이가나고, 실제 소요된 주방설비나 집기에 따라 플러스 알파의 금액이 차이가 더 날 수 있을 것 같다.
20평 기준
500 + 150 + 170*10 + a + 400 + 400 + 250 + 3.5 = 약 3,400만원 + a, 역시 가구와 오픈 판촉 및 홍보물에서 금액 차이가 조금 났고, 아마 실제 소요된 주방설비 및 집기에서 금액이 조금 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저 플러스 알파가 어느정도일지 감이 잘 잡히지는 않지만, 맥시멈 5천만원 정도라면 창업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 김밥천국은 보통 24시간 운영을 할 거고, 저렇게 투자를 했을 때 어느 정도 수익이 날 수 있는지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하루에 80만원어치를 팔았을 때, 월 매출 2,400만원이라 생각했을 때, 원가와 인건비, 임대료와 각종 공과금 및 부대비용을 제하고 순수익 810만원이 남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24시간 동안 영업을 했을 때, 야간근무자들의 시급을 계산했을 때 저 만큼의 계산이 어떻게 나올지를 생각해봤다.
네이버 임금계산기를 통해 한명이 하루 24시간 근무를 한달 내내 하게 된다면(몇 명이 되든 시간 안배가 가능하기 때문에 1명이 24시간을 근무한다고 계산하였음) 주휴수당을 제하고도 6,184,800원이 나온다. 한 명만 고용해도 저 정도일텐데, 두명을 고용한다고 생각하면 한달에 1200만원이 넘는 인건비를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일 매출 150만원은 되어야 겨우 감당이 된다. 물론 내 인건비까지 넣어서 계산한 것이긴 하지만, 나는 사업의 자동화를 꿈꾸기 때문에, 내 인건비를 제한 것이다. 순수익이 얼마 남지 않는다 해도, 내 사업에 참여한 사람들이 충분히 가져가면서도 내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사업이 굴러가고, 나는 또 다른 창업을 하고... 뭐 그런 식으로 해보고 싶어서 생각을 해봤는데, 그런 수익모델은 아닌 것 같았다. 24시간 동안 영업을 해야하고, 거기에 대한 고정비는 항상 지출이 되고, 그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내 시간을 갈아야 되는데, 그건 효율적이지 않는 방법이니 말이다.
그 외에도 이런저런 용품이나 공사가 필요하니 추가 비용이 지출이 된다. 정말, 이 사업에 매진해서 한 골목에 분식집으로 성공하겠다는 투철한 소명의식 없이 수익구조를 하나 만들어 놓겠다는 투자마인드로는 섣불리 참여할 분야가 아닌 듯 하다.
가맹점의 개설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체인점 문의상담전화를 하고, 상권조사를 한 후 점포를 선정 평가하여 계약을 하고, 본사와 가맹계약을 맺은 후 공사 후에 교육과 가맹점 개설을 한다. 체계적으로 절차가 진행되는 것 같다. 역시 역사가 깊은 프랜차이즈는 다르다. 이 김밥천국을 십수년 전 초딩? 중딩 때 보고는 아직까지도 건재하게 이곳 저곳에 다 있는 걸 보면, 정말 명불허전인 브랜드임에는 틀림없다. 전국 어느 지점에 가도 통일된 맛으로, 맛있지 않은가...
언젠지는 모르겠지만, 한 번쯤 창업을 해보고 싶은 종목이긴 하다.
가맹문의는 전국본사 02)882-8222, 부산지사 051)811-1085로 문의를 하거나 홈페이지에 가맹문의 신청을 통해 접수를 할 수 있다(아래 링크 참조).
정다믄 김밥천국
사이트 설명
www.kimbabcheongug.co.kr
- 포스팅 정보 출처 : 김밥천국 홈페이지(www.kimbabcheongug.co.kr/)
'워럭맨이 되기 위하여 > 창업(창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워럭맨의 자격증 취득기] 2021년 제32회 공인중개사 자격시험 시험일정, 접수기간, 시험과목 등 (0) | 2021.02.20 |
---|